
Keio History
게이오기주쿠대학
게이오기주쿠(慶應義熟)는 2008년 건학 150주년을 맞이하는 일본 최고(最古)의 대학으로,19세기 당시 권위주의 적이던 제국대학의 대안으로 설립되어 자유와 실사구시 철학으로 일본의 근대화를 이끌어왔습니다.
1858년, 에도에 란가쿠주쿠(蘭學塾–네덜란드어 학교)를 연 일본 근대화의 아버지, 후쿠자와 유키치는 세번에 걸친 구미 시찰로부터 돌아온 뒤 1868년, 영국의 공립학교(public school)제도를 본떠 숙명(塾名)을 ‘게이오기주쿠‘로
개명하였습니다. 의(義)라는 글자에는 ‘사회 공공을 위하여‘, ‘협력하고 일을 행하다‘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즉 의숙(義塾)이란 것은 의지를 같이하는 자가 보다 좋은 사회실현을 위해서 지혜와 능력을 합쳐 운영하는 학숙을
목표로 한 사명인 것입니다.
현재의 게이오기주쿠의 활동은 교육, 연구, 의료, 학술 사업 등까지 다채롭게 확장되어, 전 영역에 있어서 일본을
리드하는 선단적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근본이 되는 정신은 후쿠자와 유키치가 게이오기주쿠에 자신의 이상을 맡긴 당시와 변함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사회의 이익에 투자하는 ‘실학의 정신‘, 교원과 학생이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반학반교‘의 자세, 그리고 사회의 ‘기품의 원천, 지덕의 모범‘이 되라는 가르침은 지금도 게이오기주쿠의
모든 활동에 침투해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그랜드 디자인을 그리는 게이오기주쿠의 흔들리지 않는 지침입니다.
게이오기주쿠는 고이즈미(小泉) 전 일본 수상, 하시모토(橋本) 전 일본 수상 등을 배출, 일본 정계를 주도해온 한편,
일본 도쿄증시에 상장된 회사의 CEO, 임원들의 출신학교로 게이오 대학교가 당당히 1위를 차지,
재계에서도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이오 대학교와 한국의 인연은 1881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구한말의 유길준, 윤치호, 유정수가 신사유람단으로서 일본에 파견된 뒤, 임무수행후 게이오 대학에서 공부했습니다. 이것은 대한민국 근대 유학의 시작으로도 불리고
있으며, 그 후,서재필 박사를 비롯해 소설가 염상섭,개화기의 대표적 신사상가 안국선 등이 수학했습니다.
게이오 대학교 한국인 유학생회의 시작은 1936년 당시 2학년이었던 고 민병도회장이 한국인 유학생 38명과 함께 한 것이 시작입니다. 민회장은 39년 법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은행 7대총재와 한국 하얏트 호텔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그 외 게이오 대학교 출신 유학생으로는 이일규 홀리데이인 서울 회장(69년 상 학부 졸업), 현명관 전 삼성물산 회장(70년 경제학 석사),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95년 KBS)등이 있습니다.
연혁
1858 후쿠자와 유키치, 난학숙(蘭學塾)을 개교
츠키지에 개설한 네덜란드 어학원이 게이오기주쿠의 시작입니다.
1863 영(英)학숙으로 전향
개항 직후의 요코하마를 견학한 후쿠자와는 네덜란드어가 실용성이 적은 것을 알게 되어 영어학습으로의 전향을 결심하였습니다.
1868 게이오기주쿠로 개칭
지역이나 국가로부터 독립된 근대교육의 선구자 적인 게이오기주쿠를 창설. 당시의 연호를 따서 학교명을 ‘게이오기주쿠‘로 정하였습니다.
1874 유치사(幼稚舍) 개설
저 연령 아동의 입학 희망자가 많았던 탓에 와다요시로(和田義郞)가 교육을 맡았던 통칭 와다주쿠(和田塾)이 유치사의 시작입니다.
1890 대학부 개설
하버드 대학 총장 엘리엇의 추천으로 3명의 젊은 교사를 주임으로 받아들여 사립종합대학의 선구자 적인 대학부가 발족하였습니다.
1898 일관교육의 완성
학문 교육을 보다 충실히 하기위해 고등전문교육을 중심으로 한 유치사(6년), 보통과(5년), 대학과(5년)의 일관 교육제도가 확립되었습니다.
1899 사립학교 최초로 유학생 해외파견
게이오기주쿠 출신의 대학부 교원을 양성하기위해, 6명의 학생(4명 독일,2명 미국)을 파견하였습니다. 이후 매년 유학생 파견이 실시되었습니다.
1906 대학원 설치
졸업 후 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해온 실적과 함께, 학문을 추구하는 인재 양성을 중시하여 대학원을 설치하였습니다.
1917 의학교육 시작
물리학, 화학 등의 자연과학의 중요성을 확인한 후쿠자와의 의도와 친분이 있던 키타사와(北澤)가 발족한 의학교가 게이오 의학의 시작입니다.
1920 문학, 경제, 법학, 의학부의 종합대학으로
일본 내 사립 대학 제1호로 게이오기주쿠 대학은 예비과, 대학원을 부설하여 새롭게 발족. 문, 경제, 법, 의학부로 구성된 종합대학으로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1934 히요시 캠퍼스 개설
도큐 전철의 신청을 받아 히요시에 13만평의 대지를 확보. 같은 해 봄에 제1교사와 체육시설이 완공되어 히요시 캠퍼스가 탄생하였습니다.
1944 후지와라 공업학교와 게이오기주쿠 공학부 증설
게이오기주쿠 출신의 후지와라(藤阮)가 1939년에 장래 게이오기주쿠의 이공계학문을 맡을 것을 의도한 후지와라 공업대학을 창설. 같은 해 예정대로 게이오기주쿠에 기부되어 게이오기주쿠 대학 공학부가 되었습니다.
1946 남녀공학 실시
후쿠자와가 강조한 평등의 이념에 따라 남녀의 권리, 의무에 차를 두지 않을 것을 표명. 대학에서는 1946년부터 여자 학생이 정식으로 허가되어 1947년에 개설된 중등부에서 남녀공학이 실시되었습니다.
1957 상 학부 개설
산업 조직과 생산 기술의 현저한 발전에 따른 사회의 요청에 응하여 게이오기주쿠 6번째 학부로서 상학부가 탄생하였습니다.
1962 비지니스 스쿨 발족
경영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 하버드 대학의 케이스 메소드를 도입한 대학 부속 비즈니스 스쿨을 창설하였습니다.
1981 공학부를 이공학부로 변경
구체적 응용 기술과 세분화된 전문지식보다 공학의 공통 기반에 중점을 둘 것. 이 기본사상이 이학과 공학을 조화시켜 이공학부의 설립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1990 쇼난후지사와 캠퍼스 개설
스스로 문제를 발견, 해결하여 다양한 정보를 지식으로서 체계화할 수 있는 능력의 개발을 목표로 하여 종합정책학부, 환경정보학부가 개설되었습니다.
1990 뉴욕 학원(고등부) 개교
주로 해외 재류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고등학교 교육의 장으로서 개교. 국제감각을 갈고 닦으며 발신형 기능을 육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1992 쇼난후지사와 중등부, 고등부 개교
학생의 능력과 개성의 신장을 지속, 발전적으로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중고등학교를 통합하여 6년간 일관교육으로 개교하였습니다.
1994 정책–미디어 연구 과 개설
정책, 조직, 환경, 미디어 등으로부터 횡단적인 어프로치로부터 글로벌화, 네트워크화 시대의 현실적 문제를 취급하는 선단분야의 프로페셔널 스쿨. 1996년에 후기박사과정이 병설되었습니다.
2001 간호의료학부 개설
의료 뿐만 아닌 보건과 복지까지 시야에 넣은 교육을 목표로 하여 앞으로의 간호 의료를 리드해 나갈 인재 육성을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2004 법무 연구 과 개설
국제성, 학제성, 선단성을 핵으로 하여 단순한 사법시험 수험 자격자 양성에 멈추지 않고 장래의 법조계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05 건강 매니지먼트 연구 과 개설
간호학, 의료 매니지먼트, 스포츠 매니지먼트를 설치하여 영역을 초월한 학제적, 선진적인 학문분야, 영역의 개척을 목표로 하여 개설하였습니다.
2008 창립 150주년
게이오기주쿠는 21세기의 일본과 세계를 선도합니다.